제 730 호 AI와 인간의 공존을 위한 글로벌 거버넌스
최근 몇 년간 가장 주목할 만한 기술 트렌드를 하나 꼽으라면 많은 사람이 Chat GPT가 촉발한 생성형 AI를 언급할 것이다. Chat GPT,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 미드저니 등은 이미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업무, 검색, 창작 방식 등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초거대 AI, 생성형 AI 기술이 의료, 교통, 금융, 노동, 제조, 행정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며 사람들은 첨단 기술이 인간 근로자를 대체하고 AI가 모든 일을 처리하는 일자리 없는 미래 상황을 염려하기도 한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 주류 플랫폼 중심의 인공지능 생태계에 대해 소수의 독점화와 폐쇄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우리의 일상생활이 점점 더 디지털 환경과 비인간 콘텐츠들로 확장되면서 우리는 전에 없던 새로운 고민들을 직면하게 된 것이다. 급격히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인공지능의 영향력은 국경을 초월하며, 따라서 국제적인 대응을 필요로 한다. AI 기술이 인류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고 모든 국가가 이를 통해 혜택을 얻을 수 있지만, 동시에 AI가 편향된 정보를 학습함으로써 사회적 문제를 악화시키고 차별, 불평등, 정보 격차, 배제, 문화•사회•생물학적 다양성 위협, 사회경제적 격차 심화와 같은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UN을 비롯한 많은 국제기구가 AI 관련 글로벌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이 인류 전체에 혜택을 줄 수 있도록 인공지능 윤리에 대한 표준을 수립하고, 공유 가치를 확산해 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특히, 유네스코는 2021년 인공지능 분야에서 193개 회원국의 만장일치로 합의된 전 지구적 차원의 체계인 '인공지능(AI) 윤리 권고'를 채택한 바 있으며, OECD는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혁신이 교육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각국의 동향을 파악해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2019년부터 매년 「디지털 교육 개관(Digital Education Outlook)」을 발간해 오고 있다. 지난 3월12일 주한 캐나다 대사관에서는 주한 미국, 호주, 싱가포르 대사관과 한국 외교부가 공동으로 주최한 “AI Ethics, Governance, and Innovation” 주제의 심포지움이 개최되었다. 연사로 참여한 AI 선도 국가들(미국, 캐나다, 호주, 싱가폴, 한국)의 AI 전문가들은 디지털 변환과 인공지능의 발전이 인권을 증진하고, 교육, 문화, 노동, 의료 및 경제 등 주요 분야에서 형평성과 포용성을 실현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대한 담론을 나누었다. 또한 글로벌 AI 지수(The Global AI Index) 세계 6,7위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에게 인공지능의 윤리적 사용 면에 있어 기술 혁신 이상의 강한 리더십을 기대하고 있었다. 필자 역시 참석자 중 한 명으로서 각국 전문가들의 고민과 비전에 대해 경청하고 논의되었던 주요 가치들을 수업을 통해 학생들과 공유하였다. 눈부시게 발전하며 급속히 우리 일상에 침투하고 있는 기술적 진보를 현명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AI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고,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모든 인류에게 이익이 되도록 한국과 세계의 모든 AI 행위자들이 협력할 때이다. 조순정 교수(글로벌지역학부/영어권)
제 730 호 최근에 논란이 된 자청의, ‘역행자’ 알아보기
자청, 그는 누구인가? 최근 자수성가 청년(이하 자청) 연봉, 유튜브 조회수 조작 논란이 있었다. 자칭 10억 연봉의 남자로 이미지 마케팅하여, 많은 사람의 동기부여를 하였는데, 이런 믿음을 깬 것이다. 그는 연애 재회 상담 서비스로 시작하여 마케팅회사를 차리고, 온라인 강의 사이트인 ‘101 클래스’에서 판매 중인 글쓰기 강좌는 사이트 최다 매출액을 올리고 있다. 그가 쓴 ‘역행자’라는 출간 서적은 자기계발서 중 최고의 매출액을 기록하면서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다. 본 기자는 그가 쓴 ‘역행자’의 책을 읽어보았다. ▲ 역행자 책 (출처: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09705390) 역행자 되는 법 서문에서 저자는, 인간의 95퍼센트는 타고난 운명을 그대로 살아가는 '순리자'이며, 5퍼센트만이 본성을 거슬러 인생의 자유를 얻는 '역행자'가 된다고 규정하였다. 이런 역행자가 되기 위해 7단계를 제시하였다. 자의식 해체, 정체성 만들기, 유전자 오작동, 뇌 자동화, 역행자의 지식,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역행자의 쳇바퀴 순이다. 첫 번째 단계, ‘자의식 해체’는 내가 틀릴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다른 사람 말을 듣는 것이다. 우리는 좋은 정보를 얻어도, 열등감과 자기합리화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예를 들면, ‘유튜브로 돈을 벌 수 있다.’라는 정보를 알게 되어도, ‘나는 성공하지 못할 거야’, ‘유튜브는 레드오션이야.’ 이런 말로 자기합리화를 하게 되는 것이다. 새로운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10분만 있으면 되지만, 내 생각이 옳다고 생각하고, 그 사실을 받아들이지 않게 되고, 실패를 경험한 이후 사실을 받아들인다. 이는 시간 낭비를 가져온다. 두 번째 단계, ‘정체성 만들기’는 내가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정체성을 본인에게 부여하는 것이다. 세 번째 단계 ‘유전자 오작동’은 인간은 위험을 회피하고, 안정을 추구하는 성향이 있으므로, 역행자가 되기 위해서는 이를 극복해야 한다. 네 번째 단계, ‘뇌 자동화’ 뇌를 똑똑하게 만드는 과정이다. 여기서 저자는’ 2-2 전략’, 2년 동안 2시간 동안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것을 소개한다. 새로운 생각을 위해 안 가본 길 가는 걷기도 추천한다. 다섯 번째 단계, ‘역행자의 지식’에서는 역행자들만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설명한다. 받으면 2배로 갚는 ‘기버 이론’, 감이 아닌 확률에 배팅하는 ‘확률 게임’, 많은 걸 평균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타이탄의 도구’, 본인 스스로 판단하는 ‘메타인지’이다. 여섯 번째 단계는,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이다. 본인의 나이, 직업 등 각 상황별 성공사례와 해야 할 일들을 소개한다. 중소기업에서는, 대기업에서는 투자를. 우선 책을 읽는다. 그리고 실행한다. 본인이 학생이라면, 일곱 번째 단계, ‘역행자의 쳇바퀴’이다. 인간은 도파민 때문에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면, 잠깐 행복함을 느끼고, 이후 새로운 목표를 원한다. 예를 들어, 목표 금액인 100만 원을 벌게 되면, 다음은 110만 원을 원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이 고통스러울 수 있지만, 이를 통해 인간은 성장한다. 마지막 에필로그에서는, ‘부의 추월차선’, ‘클루지’ 등 다양한 추천 도서로 책을 마무리한다. 읽으면 되게 뻔한 것 같지만, 책을 읽고 실제로 해보니 내가 많이 달라졌다는 것을 느낀다. “열심히 노력해도 왜 성공하지 못할까?”라는 의문이 늘 있었는데, 자의식을 해체하면서 점점 빠르게 성장할 수 있게 되었다. 연예인의 사생활 문제가 있지만, 그들의 작품까지 비난할 수 있을까? 오늘 한 번, 나를 믿어보고 움직여 보는 건 어떨까? 한현민 기자
제 730 호 [만평] 수업 듣는 날
김다엘 기자
제 729 호 [교수칼럼] 새로운 시작을 위한 오늘의 출발
어느덧 겨울을 넘어 3월의 자연이 우리에게 봄 내음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흰 눈과 함께 유난히 세차게 불었던 지난 겨울바람과는 달리, 기분 좋은 봄기운이 살랑, 촉촉한 봄비가 싱그러움을 주고 있으니 말입니다. 이맘때가 되면 힘들었던 입시를 마치고 대학 새내기들이 입학과 함께 설레는 시작의 출발선에 놓이게 됩니다. 상명인이 되신 신입생 여러분!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소중한 대학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제가 교직생활을 하는 동안 만났던 학생들과의 추억을 회상하면서 “채움과 비움의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먼저 20대 대학생으로서 “대학생활 중의 버킷리스트 만들기”를 통해 대학생활의 밑그림을 그려볼 필요가 있습니다. 개강 첫 수업시간에 신입생들에게 대학생활 중에 꼭 하고픈 것을 묻는 설문을 하곤 하는 데 학생들의 우선순위에 있어 「대학 CC 되어보기, 수석·차석 등 장학금 받기, 국내·외 여행하기, 다양한 대학활동 경험하기(동아리, 축제, MT 등), 동기 및 선·후배들과 추억쌓기」 등을 꼽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상명인으로서 버킷리스트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신입생 여러분들이 스스로 결정하고, 노력하고, 책임감 있는 모습으로 대학생활을 알차게 채워나가야 합니다. 학교에 입학하여 다양한 교내·외 활동들에 관심을 가지고 “스펙뿐만 아니라 경험과 추억 쌓기”를 실천해 나가기를 바랍니다. 학교의 다양한 비교과활동(상명 튜터링, 스터디 상생플러스, SM 직무사랑방, JOB FAIR 등), 국제교육프로그램(교환학생, 해외봉사 및 인턴십, 복수학위(2+2), 해외단기연수 등)을 적극적으로 찾아보고 스스로 지원하고 경험하면서 개인의 경력을 쌓고 대내·외 인적 네트워크도 형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로나19 이전에 “디즈니월드 인턴십”을 위한 추천서를 작성해 주었던 학과 학생은 해외 일 경험을 하고 싶은 열정을 담아 면접도 잘 보아서 최종합격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안타깝게도 가지 못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제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재개되었으니, 여러분들의 소중한 경험과 역량을 쌓으시기를 바랍니다. 현재는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고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드론 등 대학생들이 배워야 하는 스마트 기술이 더 많아지면서 전공 분야뿐만 아니라 타전공과의 융합적 사고의 확장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하여 주전공뿐만 아니라 다전공, 부전공, 마이크로전공, 심화전공 등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학습함으로써 사회의 변화 물결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 나가시기를 바랍니다. 이를 위하여 여러분 스스로 내 꿈을 향한 “나만의 비타민이 될 수 있는 역량 만들기”를 실천해 나가야 합니다. 신입생 여러분들은 대학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다양한 수업과 팀플(team play), MT, 축제, 동아리 활동, 체육대회 등의 크고 작은 인간관계 형성을 통해 존중, 소통, 배려, 조화로운 협력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됩니다. 동기, 선·후배간 건강한 신뢰감을 형성하고 정서적으로 지지하고 긍정적 공감을 지닌 “휴머니즘을 품은 사람”으로 발전하기를 바랍니다. 무엇보다 4년이라는 시간 동안 여러분들의 “건강과 체력은 열정의 원동력”이 되기 때문에 쉼표를 찍는 비움의 시간, 오롯이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 휴식 같은 여행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 내면의 깊고 풍부한 소양을 기를 수 있는 계기를 줄 것입니다. 우리 상명은 “학생들과의 아름다운 시작, 따뜻한 인연”을 소중히 여기며, 우리 학생들이 멋진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창의적인 교육과 체계적인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상명의 다양한 교육, 비교과과정을 통해 여러분들의 소중한 꿈을 실현하시기를 바랍니다. 강현경 교수(그린스마트시티학과)
제 729 호 [만평] 새학기 시작!
제 728 호 2024년도 신년호 표지
2024년도 신년호 표지 김다엘 기자
제 728 호 [편집장의 시선] 당신은 2024년을 어떤 한 해로 보내고 싶나요?
[편집장의 시선] 당신은 2024년을 어떤 한 해로 보내고 싶나요? 어느덧 2023년 달력의 마지막 장이 넘어가면서 한 해가 마무리 된다. 한 해의 마지막 달인 12월은 여러모로 설렘이 가득한 달이다. 한 해를 마무리하며 그동안 있었던 일들을 되돌아보기도 하고, 다음 해에는 무엇을 하며 어떻게 보내게 될지 상상을 하며 설레기도 한다. 2024년 새로운 해를 맞이하며 질문을 던져보고 싶다. ‘2023년은 당신에게 어떤 한 해 였나요?’ 우리 모두 한 해 동안 힘든 순간을 보내기도 하고 행복한 순간을 보내기도 했을 것이다. 힘든 순간이 왔을 때는 덜 힘들게 보낼 수 있기를 바라고, 행복한 순간이 왔을 때는 그 시간에 감사하며 소중하게 보내기를 바란다. 올 한 해 각자의 인생에서 최선을 다한 모두에게 ‘올 한 해도 고생했어요’라고 말을 해주고 싶다. 학보사에 들어오고 694호 학보를 통해 수습기자로서 처음 기사를 썼는데, 어느덧 728호 학보를 학우들에게 보이게 되었고. 정기자와 부장기자를 거쳐 편집장이라는 직책을 맡게 되었다. 상명대학교 학보사의 편집장이라는 새로운 출발과 함께 ‘편집장’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봤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편집장은 ‘편집하는 사람들의 우두머리로서 편집 업무 전체를 관할하는 사람’을 말한다. 이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신문, 잡지, 책 등 출판물을 발간하기 위한 취재 및 편집 업무를 총괄하고, 구성원의 활동을 조정하는 것’이 바로 편집장의 역할이다. 이에 학우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언론기구의 편집장이라는 직책의 무게를 느끼며 대학언론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보려고 한다. 학보사는 학교의 매 순간을 관찰하고 비판하며 기록하기에, 그 자체로 학교의 역사가 되며, 의미와 가치를 지닌다. 그리고 이러한 사실을 알기에, 상명대학교 학보사의 기자들은 치열하게 고민하고 소통하며 기사를 써내려 간다. 2024년에도 그들의 노력이 담긴 학보를 많이 읽어주길 바란다. 글을 마무리하며, 마지막 질문을 던져보려 한다. '당신은 2024년을 어떤 한 해로 보내고 싶나요?' 2024년에 새로운 도전을 하며 어떤 사람들을 만나고 어떤 경험을 하게 될지 기대하며, 우리 모두 좋아하는 것들로 가득 차고 행복한 2024년을 보내기를 바란다. 정소영 부장기자
제 728 호 [기자석] 잘했는지 모르겠네
[기자석] 잘했는지 모르겠네 학보사에 들어온 지 벌써 2년이 지났다. 그중에서도 편집장으로 활동한 지난 한 학기는 잊을 수 없는 시간이었다. 학보사에서 활동할 적이면 어렸을 때부터 막연하게 가지고 자라온 “기자”라는 꿈이 정말로 실현되는 듯한 환상을 꿈꾸게 했다. 하지만 단순히 글을 쓰는 것을 넘어 독자들과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고 ‘학교의 목소리’라는 역할에서 책임감을 느낄 수 있었다. 게다가 대학 생활의 절반을 학보사와 함께 보냈음에도 아직 글에서조차 묻어나는 부족한 점들은 나를 옭아매는 족쇄 같다. 내가 편집장을 맡게 된 것은 정말 갑작스러운 것이었다. 현재 모든 대학 언론이 인력난을 겪고 있듯이 우리 학보사의 상황도 별반 다를 것은 없었고, 그저 열정과 욕망으로 뭉친 나는 자만심을 근거로 번쩍 손을 들었다. 그렇게 나는 준비가 되지 않은 채로 편집장 자리에 앉게 되었다. 우리 학보사의 방향성을 고민하게 된 것도 이때쯤이다. 미디어콘텐츠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대학 신문의 대상 독자인 20~30대 연령층의 학생들에게는 엄숙한 주제에 딱딱한 문체를 담는 기사의 형식으로 큰 반응을 불러내기 어려웠다. 이 때문에 타 학보사에서는 뉴미디어부를 창설하거나 학보사만의 독자적인 캐릭터를 공모하는 등의 선택 효과를 노리고는 한다. 하지만 국방의 의무를 앞두고 있는 나에게 주어진 시간은 한정적이었고, 그렇게 변혁으로부터 도망치게 되었다. 대신 나는 나만의 대학 언론의 불씨를 살릴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다. 신문은 막론하고, 우리가 글을 읽게 만드는 힘은 무엇일까? 나의 불씨는 그곳에서 시작했다. 나는 학생들이 글을 읽으려면 먼저 재미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수능의 선택과목을 고르듯이, 입시 때의 전공을 고르듯이. 각자만의 흥미에서 특정한 행동이 비롯된다. 매일 뉴스를 읽고 청년들의 호응을 이끌 만한 주제를 정리하고, 학생 기자들의 기사 아이템을 검토했다. 그 끝에는 즉석식품 같은 기사가 탄생하기 마련이었다. 몇 개의 기사를 검수할 때면 웃음이 났다. 기자들이 기사를 쓰며 행복을 느끼는 것이 글에서 묻어났다. 그리고 그 행복이 독자들에게도 닿았기를 기도한다. 그렇다고 기사의 무게가 가벼워지는 것을 지향한 것은 결코 아니다. 대학은 사회의 축소판으로서 그 구성원들끼리의 건전한 토론의 장이 이루어지길 바라는 바이다. 대학 언론은 그 사이에서 정보를 조달하며 상호 간 커뮤니케이션에 이바지하는 것이 하나의 덕목이라고 말할 수 있다. 무분별한 언쟁은 오히려 건설적인 담론을 방해하는 요소이기에, 학생과 교내구성원의 갈등을 중재하여 둘 사이의 간극을 줄이고자 노력하는 것이 또 다른 언론의 역할이다. 결국 재미와 진중함, 두 마리의 토끼를 잡는 것이 지난 한 학기 동안 상명대학교 학보사의 숙제였다. 앞으로의 학보사가 어떻게 변하게 될지는 감히 예측할 수 없다. 우리는 급격한 변화의 시기를 겪고 있고 대학도 그것에 반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분명한 혁신이 필요하다는 것도 틀림없는 말이다. 학보사가 밟아야 할 다음 단계는 무엇일까? 앞으로의 소회에도 많은 관심을 주길 바라며 기쁜 마음으로 나의 기자 생활을 마감한다. 김상범 편집장
제 727 호 [만평] 기대하는 크리스마스
[만평] 기대하는 크리스마스 김다엘 기자
제 727 호 [기자석] 무의식의 흐름
[기자석] 무의식의 흐름 곽민진 기자 날씨가 부쩍 추워진 요즘 같은 날에는 괜히 글자 하나를 끄적이다 지우고 다시 펜을 허공에 배회하기를 반복하는 감상에 빠지곤 한다. 바깥에 매서운 바람이 흩날릴 때, 건조하지만 후끈한 히터 공기로 덥혀가는 머리를 부여잡고 있는 것이다. 가을의 어여쁜 낙엽이 하나씩 사그라들 때쯤, 서서히 날씨가 매서워지기 시작한다. 동물들이 겨울잠에 들 준비를 하듯, 우리들 역시 서서히 일 년의 마지막을 준비한다. 학기의 마지막은 언제나 그렇듯 쉽지 않다. 그것이 굳이 시험과 과제들이 몰아닥쳐 들어오기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연말, 한 해의 마무리, 한 학기의 마무리, 무언가의 종말을 뜻하는 시점은 언제나 머리를 복잡하게 한다. 어렸을 적 그 언젠가, 이젠 희미할 정도의 까마득한 어느 낙천적인 이는 새로운 한 해를 기다렸던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오늘에서야 선선히 고개를 끄덕여 주진 못할 것이다. 그때는 한 해를 넘기는 게 인생의 새로운 장을 시작하는 듯, 설렜었나. 그때는 한 살을 더 먹어가는 자신이 다 큰 것 같고, 그것이 자랑스러웠었나. 웃기는 일이다. 모두에게 똑같이, 동일하게 시간은 흘러가는데 왜 그때는 어른이 되는 것을 뭐 그리 바랐는지. 그때의 내가 ‘어른’으로 정의할 즈음의 나이가 되어서 회상하는 어느 날. 어른들이 하시는 고루한 말씀들에 공감할 즈음, 문득 내가 나도 모를 어딘가를 그리워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지점은 너무나 아득하고 희미해서 이젠 내가 그리워하는 사실조차도 모르는 것이다. 그때의 당신이 그리운 건지. 그때의 내가 그리운 건지는 모르겠지만, 그때의 우리를 둘러싼 모든 것들이 지금의 나에겐 너무나도 완벽하게 아스라하다. 과거는 미화된다는 말이 있듯이 어쩌면 내 망각의 안배일까. 인간에게 내려진 축복이라는 망각의 어느 희미한 시간 속에서 우리는 축복마저도 걷어가지 못한 잔해들을 애써 부여잡는다. 그 잔해들을 가득 끌어모은 채 초라하게 스스로를 위로하는 것이다. 당신의 미지근한 손의 온도와 나를 잔잔히 이끌던 눈길이 아직도 생생하다. 내 인생의 첫 종말이자, 유년 시절의 종지부를 찍어낸 당신께 나는 여전히 하루의 독백을 뱉어낸다. 20대의 어느 초입에서, 사람들은 그것마저도 청춘이라고 일컫는 하루가 어깨를 짓누를 때 나는 여전히 중얼거린다. 누군가는 하루하루를 나아가라며 격려하지만 우리는 모두 그저 버텨내기에, 제자리걸음의 치열함을 공감한다. 하루의 무게를 모르던 어느 날의 내가 바라던 어른이 되기는 한참 멀었다. 그때의 나에게 반짝거리던 그 여유로움은 몇 겹의 시간을 둘러싸 포장하는 것도 아니었고, 어느 날 문득 찾아오는 것도 아니다. 여전히 내 곁에 남아있는 수많은 독백에 답하면서 간혹 부끄러움에 고개를 들지 못하는 이유이다. 곽민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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