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 | 글로벌인문학부대학 | 학과명 | 한국언어문화전공 | ||||||||||||||||||||
---|---|---|---|---|---|---|---|---|---|---|---|---|---|---|---|---|---|---|---|---|---|---|---|
CDR명칭 | 문화산업 시대의 문화콘텐츠 전문 인력 양성 | ||||||||||||||||||||||
교육목표 | 문화산업 시대의 문화콘텐츠 전문 인력 양성 CDR은 매우 다양한 한국언어문화전공 관련 취업 영역을 안내함으로써 더욱 효울적인 대학생활을 할 수 있게 하고 나아가 희망하는 취업 분야에 진입하도록함을 목표로 한다. 취업 영역을 크게 전공 연계 분야와 일반 분야로의 취업으로 나눌 수 있다. 그 구분에 따라 대학 시절 준비해야 할 내용이 다르므로 자신의 인생 디자인을 되도록이면 저학년때 하는 것이 좋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며 무엇을 잘 하는가에 대한 면밀하고 정확한 분석이다. 결정 과정에서 부모님과 학과 교수님, 그리고 선배의 조언을 듣고 상담하는 것이 좋다. 다음에 소개되는 직업군을 살펴보고, 본인이 더 많은 정보를 사냥하면서 졸업 후 무슨 직장을 가질 것인가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것이다. | ||||||||||||||||||||||
담당교수 | 김미형,김한식,전정미,이희영,김지윤 | ||||||||||||||||||||||
진출분야/직업군 | 일반 단행본 출판사 및 사보 편집 학원 교사 및 학습지 교사 광고 카피라이터 및 네이미스트 방송국 PD, 크리에이터 | ||||||||||||||||||||||
진출 세부분야 | 전공 연계 분야, 일반 분야, 공무원 | ||||||||||||||||||||||
교육과정 (총 39 학점) |
|
||||||||||||||||||||||
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
없음 | ||||||||||||||||||||||
필요 직무능력 | 교정,교열 능력. 시각디자인 등 | ||||||||||||||||||||||
필요 기초능력 | TOEIC, 컴퓨터 자격 등 일반 사무 능력 | ||||||||||||||||||||||
기타 특이사항 | |||||||||||||||||||||||
교양교육과정 | K-culture를통해보는예술의산업가치,공감과소통의글쓰기,국어표기법의이해,대중문화속의젠더읽기,디자인프레젠테이션,디지털인문학,명작속의캐릭터와공감인문학,문학과문화콘텐츠,문화다양성과미디어,문화사회학,민속과문학,빅히스토리와인공지능,상상력과문학,상상속의아이디어,실용한자한문,언어와사회,영화감상과비평,영화와사회,우리꽃의이해,융복합시대의사유와물음,의사소통능력(NCS),인간과언어,인공지능의이해,재미있는푸드이야기,중국문화기행,지역문화예술콘텐츠개발,컴퓨터와정보사회,한국고전명저읽기,한국의세계유산,한국현대문학산책,협력적의사소통,호모링구아 | ||||||||||||||||||||||
비교과교육과정 | 진로검사,독서모임:책나눔인생나눔,스터디상생플러스,진로검사,독서모임:책나눔인생나눔,스터디상생플러스 |